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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의 과학 (The Science Of Mot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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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어떤 것에 더 동기 부여를 받는지 과학적으로 설명한 강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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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살을 20 파운드 빼려고 하거나, 직장에서 승진하거나, 혹은 금연을 하려고 한다면,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가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예상과는 달리 결국에 45%의 사람들은 한 달 후에 새해 결심을 포기하고 말죠. 그러면 동기 부여된 상태를 유지하는 게 왜 이리도 힘든 걸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과학이 우리가 다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MIT의 한 연구에서, 학생들은 두 종류의 과제를 부여 받습니다. 첫 번째에서 그들은 4분 안에 키보드의 두 가지 키를 최대한 많이 눌러야 하며, 가장 빠르게 해낸 사람들은 돈을 받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300 달러의 보상이 주어지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30 달러밖에 받지 못합니다. 흥미롭게도, 과제 수행은 상위 300 달러 그룹이 95% 더 뛰어났는데, 이건 어떻게 돈이 동기요인이 되는지를 강조합니다. 하지만 두 번째 과제에서 같은 학생들은 더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도록 요청 받았으며, 이때 높은 보상을 받은 사람들은 적은 보상을 받은 그룹보다 32% 더 느리게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이건 '혼란 효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문제 풀이를 요구하는 과제를 부여 받으면, 경제적 혹은 감정적 압박이 동기요인에 집중하도록 해서, 궁극적으로 우리의 주의를 흐트러뜨리고 수행 능력을 감소시키죠. 개개인의 뇌 속을 들여다보면, fMRI 스캔은 도전을 재미로 완수한 사람들과 보상을 위해 완수한 사람들이 유사한 뇌 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만약 처음에 보상을 받은 사람들이 보상 없이 다시 참여하도록 요구 받으면, 스캔은 전방 선조체와 전두엽 전영역의 활동 감소를 보여주죠. 둘은 자발성과 연관된 뇌의 일부입니다. 이건 보상이 우리의 자연적인 놀이 감각을 상쇄시킬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면 이게 여러분에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뭐, 지속되는 행동 변화에서는 '놀이'가 동기요인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리가 재미있는 활동을 계속 한다는 건 말이 되죠. 그러나 67%의 체육관 회원권이 휴지통으로 들어가는 걸 고려하면, 우리 중 대부분은 목표 달성을 위해 잘못된 활동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은 아마 대부분의 칼로리를 러닝 머신에서 태우고 있을지 모르는데, 2주 후에 그걸 그만두지 않는다면 말이죠. 여러분이 실제로 좋아하는 활동을 고르세요! 여러분 목표 그 자체 역시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는 이유를 조사한 한 연구는 체중 감량에 집중하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더 나은 기분을 느끼기 위해 운동을 한다는 사람들보다 운동하는 데에 시간을 32% 덜 쓴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게 좋기는 하지만, 낙관주의가 언제나 최선의 전략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금연을 하려는 210명의 여성이 참여한 한 연구에서, 적은 장애물과 함께 그저 주요한 목표를 상상하기만 한 참가자들은 흡연을 줄이지 못하는 경향이 더 강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종종 여러분의 뇌가 이미 목표를 성취했다고 생각하도록 속일 수 있죠. 여러분에게 보상에 대한 느낌을 주고 동기부여를 감소시키면서요. 그러나 이건 부정적인 생각이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목표를 상상하는 것은 이루어질 수 있고, 이후에 여러분 앞에 놓여 있는 장애물을 헤쳐 나가는 생각을 하는 건 최선의 혼합 접근법이죠. 이건 '정신 대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렴 어때' 효과를 피하려고 노력하세요. 이 행동은 연구자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한 크기의 밀크셰이크를 주었을 때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아이스크림을 제공했죠. 결과는 큰 밀크셰이크를 먹은 사람들은 역시 더 많은 아이스크림을 먹어 치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무렴 어때. 나는 이미 다이어트를 망쳤어. 난 역시 전력을 다할 거야.'라는 생각 때문이었죠. 여러분이 길을 따라 난 혹을 성공적으로 지날 거라고 기대하는 건, 그게 건강 목표, 금연 혹은 승진이건 간에, 여러분을 목표가 현실이 되는 곳에 더 가까이 데려다 줄 겁니다. 
단기 목표에 관한 동기부여에 몇 가지 팁을 얻고 싶으신가요? 내일이 마감인 과제처럼요? 귀차니즘을 극복하는 최고의 팁에 관한 우리의 최근 AsapTHOUGHT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아래에 링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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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 Asap과학
제공자 AsapScience
원본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pZT-FZqfxZA
등록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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