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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과 조울증 : Crash의 심리학 강의 #30 (Depressive and Bipolar Disorders: Crash Course Psychology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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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우을증과 조울증에 대해 알 수 있고, 실제 우을증과 조울증을 가진 환자에게 나타나는 특징적 증상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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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심리학자, 그리고 정신의학과 교수인 케이 레드필드 재미슨 교수는 조울증에서 권위를 가지고 있는 존재입니다. 그녀는 조울증에 대해 강의하고, 연구하고, 중요한 책들을 쓰는 것으로 그녀의 경력을 쌓아 왔습니다. 그녀 자신 또한 어른이 된 후 이 병에 지배당했었죠. “조용하지 않은 마음” 이라는 제목의 그녀의 회고록에서, 재미슨은 “조울증” 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그녀는 잠을 몇 일 동안이나 자지 않거나, 행복감을 오래 느낀다든지, 그녀의 노트를 질주하는 생각이나 과장된 생각들로 채우는 것에 대해 씁니다. 이 미친 것 같은 상태 동안, 그녀는 자존감이 굉장히 폭등하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충동적으로 그 순간에는 정말 좋지만 나중에 고통을 수반하는 무엇인가들을 하였다고 합니다. 호화롭게 물건을 왕창 사 들이거나, 난잡한 성생활을 하거나, 신용카드 빚을 쌓아올리거나, 그녀의 통장 잔고를 비워내거나 하는 등 말이죠. 하지만 이러한 일들은 감정의 혼란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녀를 자살의 소용돌이로 몰아가는 우울증을 한 바탕 앓게 하는 등 말이죠. 28살에, 재미슨은 리튬 과다 복용을 통해 자살하려고 했어요. 그리고 코마 상태에 빠졌죠. 하지만 그녀는 기적적으로 깨어났고 명상과 치료 요법으로 우울증에서 벗어나려고 했답니다. 그녀의 연구와 글 쓰기로 통해서 재미슨은 양극성 장애와 우울증, 그리고 우리가 기분 장애라고 생각하는 정신적인 싸움의 중심을 선구적으로 밝혀내었습니다. 그녀는 정신적인 질병을 가지고도 생산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본보기입니다. 우리가 저번에 알아봤던 불안 장애 같은 것들처럼, 기분 장애는 똑바로 이해되지 못해 왔습니다. 기분 장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상당히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파에서 하루 정도 치료하면 치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어제ㅔ는 우울했지만 이 사람들이 곧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학도로서, 우리의 과업은 기분 장애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기분 장애가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떤 것들이 그것을 초래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아마 알았던 것처럼, 이것은 알아보기에 너무나도 힘든 지식의 분야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기분장애들은 어떤 사람들을 아주 무서운 높이로, 또는 아주 무섭고 끝이 보이지 않는 구멍 속으로 내몰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는 재미슨이 “풍부하고, 상상력으로 가득 찬 생활” 이라고 칭한 곳이 있습니다. 당신의 기분이 그 풍부하고 상상력으로 가득 찬 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이죠. 우리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여러가지 용어들과 개념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 ‘기분’이라는 용어는 심리학적인 맥락에서도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감정 자체보다는, 주관적이고 정의하기 어려운 감정적 상태입니다. 또한 심리학자들이 10개의 기본적인 감정을 정의하긴 했지만, 기분은 무한정으로 다양하고 넓은 두 가지 카테고리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좋은 기분와 좋지 않은 기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감정과 기분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감정’은 개별적이고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기분보다는 조금더 긴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기분 장애’는 기분 제어의 감정적 극단와 힘든 기분로 정의됩니다. ‘기분 장애’는 더 오랜 기간의 심리적 소란스러움입니다. ‘기분 장애’는 우울 장애를 포함하고, 기분 장애는 오랜 기간의 무기력과 희망이 없는 느낌으로 판별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울증은 미친 것 같은 흥분감과 우울감 사이를 오가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심리적 장애의 감기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것이 심각하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매우 보편적이고, 만연해 있으며, 사람들이 정신과 치료를 찾아 나서는 주요한 이유라는 것이죠. 우리는 특정한 상실에 대한 반응으로 많이 슬퍼해 왔습니다. 이별을 하거나, 직업을 잃거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으로요. 그리고 당신은 그런 순간들에 기분이 상당히 좋지 않아야 해요. 당신의 몸과 마음이 잠시 속도를 늦추고 당신이 경험한 그런 상실들을 ‘소화’시킬 수 있는 시기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슬픔은 임시적입니다. 당신이 그런 것들을 사회적 기준보다 더욱 더 오랜 시간 동안 체험하거나, 그것이 당신을 너무 깊게 밀어넣어 심각한 고장을 초래하면 당신은 우울증의 구역에 발을 들여놓게 되는 것이지요. DSM-5는 환자들이 적어도 다섯 개의 징후들을 2주 이상 경험하였을 때 우울증이라고 진단을 내리게 하는 기준입니다. 우울증의 증세는 단순히 우울감이 있는 기분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띄게 체중이 불거나, 식욕이 줄거나 느는 것, 잠을 너무 많이 아니면 너무 적게 자거나,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흥미가 줄거나, 가치 없는 기분이 들거나, 피곤하고 무기력하거나, 집중을 하기 어려워하고 결단을 내리기 어려워하거나,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생각이 반복적으로 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리하여, 모두가 슬픔을 경험하기도 하는 반면에, 우울증은 심리적인 질병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질병 또한 동반하는 것이지요. 우울증은 당신의 잠, 식욕, 에너지, 그리고 신경전달물질의 체내 수치, 등등 몸이 스스로 기능하는 것들을 막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울증의 정의와 같이, 우울증은 병으로 인식되지요. 환자의 행동이 그 사람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아주 오랜 시간의 비극을 초래합니다. 그들이 뭔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요. 일반적으로, 심각한 불안 장애를 가진 사람이 집을 떠나기 싫어하는 것 처럼, 심각한 우울증 환자들도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울증이 있는 사람들과 다르게,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계속 다운되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maniac disorder(조울증의 옛날 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bipolar disorder’ 조울증을 칭하는 옛날의 다른 말이었죠. 조울증은 우울증의 어둡고 처지는 기분을 수반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연속이기도 하죠 - 더 심각한 경우에는 완전한 흥분 상태(maniac)이 계속됩니다. 심각한 조울증을 겪고 있는 어떤 사람은 우울감과 보통 상태, 그리고 미친 것 같은 상태를 왔다갔다 할 때도 있어요. 1달, 1주, 심지어는 하루 안에도 그렇게 왔다갔다 할 수 있지요. 그리고 그들이 ‘미친’것 같아진다는 것은 단지 에너지가 넘친다거나 행복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강렬하고, 불안하고, 하지만 또 엄청나게 긍정적인 과다항진(*) 증세를 동반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능력과 당신의 생각들이 정말 대단하게 왜곡되는 것 처럼요. 음, 정말, 엄청 왜곡된답니다. 어떤 환자들은 이런 미친 것 같은 상태를 굉장히 적게 경험하는데요, 하지만 만약에 그들이 그런 상태를 경험할 때면 그것은 상당히 파괴적입니다. Kay Jamison(아까 그 교수)가 그것에 대해 증언하였죠. 그녀가 미친 것 같은 상황에 있을 때면 그녀는 약국에서 뱀에 물렸을 때 쓰는 것들을 모아놓은 키트를 샀습니다. 약국에 공급되어 있던 키트 전부를요. 그녀는 방울뱀들의 공격이 임박해 왔다고 혼자만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것 말고도, 그녀는 펭귄 출판사에서 나온 20개의 책들을 사기도 했습니다. ‘펭귄들이 식민지를 만들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을 텐데’ 라고 말하면서요. 다시 말해서, 조울증에 걸리면 나쁜 결단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결단을 내리는 것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미친 것 같은 상황일 때, 가장 심하게 되면 정신과에 입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가하는 고통들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높아진 상태가 결국 끝나면, 조울증 환자들은 우울증의 어두운 국면에 직면하게 됩니다. 만약에 그들이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자살 시도나 자살을 실제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Jamison 그녀 또한 그런 시도를 했다고 증언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심리학의 다양한 경우들 처럼, ‘무드 장애’가 일어나는 원인은 생물학적, 유전적, 심리적, 그리고 환경적인 요소들의 결합되어 있습니다. 무드 장애는 가족들 간에 유전됩니다. 다시 말해서, 유전자가 중요하게 관여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당신이 형제나 가족들 중에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있다면 당신도 언젠가는 그렇게 될 확률이 있습니다. 일란성 쌍둥이 중 어떤 사람이 조울증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쌍둥이 또한 70퍼센트 정도의 확률로 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들을 통하여 증명되었습니다. 그들이 같은 가정에서 길러졌든지 아니든지요.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삶이 당신에게 조울증을 가져다 줄 수 없다고 해도, 그러한 삶은 기존의 사람들의 조울증이나 우울감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것은 우울감을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으로 하여금 우울감을 겪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르게 말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어떤 사람은 슬픔에서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고, 그 슬픈 감정에서 잠시 양극단의 감정을 느끼는 상태로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그러한 양극성 장애로까지 잘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우울 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주, 몇 달, 아니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지만 그들의 우울 장애는 결국 끝날 수 있습니다. 그들의 기준치가 건강하게 잘 기능하는 상태로요. 전 세계적으로,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많이 주요한 우울증을 진단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심리학자들은 여성들이 치료법을 더 많이 찾아 나서기 때문에 이런 통계가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성들은 슬픔과 무력감보다는 화남과 흥분으로 우울증의 상태를 더 많이 표출합니다. 이런 것들은 우울감이 그냥 단순히 슬프고 무력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우울증의 이러한 특징들과 무력감은 많은 다른 방법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드 장애'를 신경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는 우울증이 있는 상태와,흥분감이 있는상태, 그리고 보통의 상태가 뇌 스캔 이미지에서 매우 다른 상태를 보인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당신이 짐작하시듯이, 우울한 상태에 있는 뇌의 기능은 매우 느립니다. 반면 미친 것 같은 상태에 있는 뇌는 증가된 활동을 보입니다. 그것을 겪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집중을 하거나, 자거나, 침착하게 되는 것을 어렵게 하지요. 우리 뇌의 신경 전달 물질 또한 이러한 다른 상태들에 의해서 바뀝니다. 예를 들어, 흥분과 집중력을 증가시키는 노르에피네프린은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의 뇌에서 현저히 작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미친 것 같은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수치를 넘어서서 많이 나타냅니다. 당신은 세로토닌이 어떻게 우울 상태와 연관을 맺는지에 대하여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조깅이나 브레이킹 댄스 같은, 무슨 운동이든 세로토닌 수치를 높입니다. 이것이 우울증과 싸우는 데 있어서 운동이 추천되는 주요한 이유이지요. 또한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많은 약들은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거나 노르에피네프린 수치를 높임으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사회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이것들을 조금 더 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측면은 어떻게 우리의 행동과 생각이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합니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게 내재된 렌즈와 마음 상태로 어떤 나쁜 일을 바라봅니다. 그러한 것들은 렌즈와 마음 상태가 어떻게 해석되는지에 영향을 끼치지요. 그리고 그것은 그러한 일들이 어떻게 당신에게 설명되는지에도 영향을 줍니다.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방법으로요. 그러한 관점들은 당신이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지 없는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점심을 먹는 동안 굴욕감을 느꼈다고 해 봅시다. 어떤 사람이 치킨 수프를 먹는데 그것이 온 식사 장소에 다 튀었다거나, 아니면 당신이 브라우니 위에 그만 앉아 버렸다거나 하는 그런 것들요. 그냥 그건 그 날에 운이 조금 없었을 뿐이지요. 하지만 우울감을 겪고 있는 마음은 그러한 굴욕이 평생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하고, 아무도 당신이 실수했던 것에 대한 것들을 덜게 하지 않을 것이며, 일어난 모든 좋지 않은 일들이 당신의 잘못이고, 그리고 당신은 절대 앞으로 당신이 할 일들을 잘 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들이나, 학습된 무기력감, 자책, 그리고 심하게 과장해서 생각하는 것들은 계속 증식이 될 것이고, 뇌로부터 행복감을 다 빼내버리고, 결국에는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만 계속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그러한 사이클이 당신의 주의를 바깥으로 끄는 것이나,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하는 것, 더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 아니면 다른 환경으로 가는 것 등으로 깨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 인지적인 전망은 그냥 더 큰 퍼즐의 일부분일 뿐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는 유전적이거나 아니면 신경학적인 요소에 비해 불충분한 치료법입니다. 그래서, 무드 장애는 매우 복잡한 것입니다. 그리고 무드 장애는 하나의 치료법으로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것들은 그냥 당신과 함께 사는 것들이죠. 그리고, Jamison 박사가 이야기해 준 것 처럼, 그런 것들을 가지고도 당신은 잘 살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무드 장애'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무드 장애가 아닌 것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당신은 우울증의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 조울증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무드 장애'의 신체적, 유전적, 환경적, 그리고 사회인지적인 요인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이 에피소드를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에피소드는 crediblefind.com과 Marshall Scott의 도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저희를 도와준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합니다. 당신도 후원자나 지지자가 될 수 있습니다. suppable.com/crashcourse로 가 보시면 됩니다. 이 에피소드의 각본은 Kathleen Yale이 썼으며, Black de Pastino가 편집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컨설턴트는 Ranjit Bhagwat 박사닙입니다. 우리 에피소드의 감독과 편집자는 Nicholas Jenkins입니다. 대본 관리자는 Michael Aranda인데요, 그는 음향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그래픽 팀은 Thought Caf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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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 행크 그린
제공자 CrashCourse
원본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ZwMlHkWKDwM
등록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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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강의 댓글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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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드 장애'라는 새로운 개념과, 무드와 감정의 차이를 알게 된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무드 장애의 늪에 빠지지 않기 위해선 긍정적 사고를 하려고 노력해야겠네요.
[2017/01/05 02: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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