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 logo
  • ENGLISH
당뇨병환자의 교육 (Diabetes Patient Education)
자막보기 자막감추기
메일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북마크
소스복사
강의정보한글스크립트원문스크립트자막

강의소개 

당뇨병이 만성질환으로서 치료할 수는 없지만 이 질환에 대해서 잘 알아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당뇨병이란 질병과 이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소개하고 적절한 당뇨병 관리를 하면서 합병증 또한 치료가 진행되야 하는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펼쳐보기

프린트

저는 남부 지역병원에서 당뇨병과 내분비 질환 관리 위원회의 의장을 맡고 있는 의사 스티븐 입니다. 이 비디오를 보고 계신다면 당신은 아마 당뇨병을 가진 거의 2천5백만명의 미국인 중 한 명이거나 또는 그 친구 가족 구성원 중 하나 일 것입니다. 다음에 나올 수는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2011 내셔널 당뇨병 연구 시트로부터 데이터에 기초해 있습니다. 1천8백8십만명의 사람들이 당뇨병이 있다고 진단 받았으며 대략 7백만명의 사람들이 당뇨병이라고 아직 진단받지 않은 상태이며 거의 7천9백만명이 전당뇨병이었습니다. 실제 수치를 보면 2010년에 20대 이상인 사람들에게서 1백9십만명이 당뇨병이 새롭게 발병해 당뇨병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으므로 당신은 혼자 당뇨병 환자가 아닙니다. 당뇨병은 심각한 혈관 질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병입니다. 의학적으로 우리는 당뇨병 관련 혈관합병증을 작고 넓은 혈관의 문제로 분류합니다. 미세혈관 병 또는 거대혈관 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당신의 눈과 신장, 신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당연하게 심장마비, 뇌졸중과 사지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그것을 적절하게 관리함으로써 당신은 이러한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게 제한하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에서 당신에게 당뇨병에 관한 기초적인 것과 자기관리에 관한 것을 알려줄 것 입니다. 당뇨병 관리 플랜을 만들어내는 것에 관한 것과 무엇이 포함되어야만 하는지 또한 알게 된다. 간호사, 약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당뇨병환자 교육자를 포함하여 여러 전문가 패널들이 당신의 질문에 답해주기 위해 항상 대기하고 있는 중이다.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당뇨병이 있을 지라도 길고 완전한 생활을 할 수 있지만 당뇨병은 궁극적으로 자기 관리 질환이고 당신이 하는 것에 따라 달려 있다. 교육을 시작해보도록 하자. 이 부분에서는 당뇨병이 무엇이고 다른 사람은 안 걸리고 어떤 사람에게는 당뇨병이 발병되는지를 배울 것이다. 처음에 환자의 질문이 있은 후 간호사 관리자가 대답할 것이다. (당뇨병이 무엇이고 왜 일어나는 것인가요?) 당뇨병은 혈류에 포도당 수치가 고농도로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당신이 당뇨병이 있다고 한다면 당신의 이자가 인슐린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거나 또는 충분한 인슐린을 만들어 내지 못하거나 당신의 몸에서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결과적으로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갈 수 없게 되고 그로 인해 포도당이 혈액에 머무르게 된다. 이 때문에 혈중 포도당이 높아지게 되는 이유이다. 당뇨병은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당뇨병 관련 합병증은 꼭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수백만 명의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이 오래 삶을 살아간다. 당신도 그들 중 한 명이 될 수 있다. 혈중 포도당을 당신 스스로 잘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저는 누가 나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인지 모르겠고 너무나 외로움을 느낍니다.) 저는 당신의 근심을 이해합니다.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에 관한 한 당신은 외롭지 않다. 당신과 함께 애써줄 건강관리전문가 팀을 가질 수도 있고 또는 당신을 돕고 지지해 줄 가족원들 또는 친구들이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팀의 멤버는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팀의 중요한 팀장으로서 당신은 일반적으로 당뇨병에 관해 알 수 있는 한 다 배워야 할 필요가 있고 당뇨병과 건강에 관해 가능한 한 알아야 할 것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당뇨병 관리 플랜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나요?) 당뇨병 관리 플랜에는 식이조절 플랜, 신체적 활동 플랜, 혈중 포도당을 얼마나 종종 체크해야 하는 지에 관한 플랜, 당신의 개인적인 혈중 포도당 목표수치, 언제 당뇨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주기적인 검사를 위한 일정, 당신이 가져야 할 다른 모든 건강 관련 목표 등이 포함된다. (내 일정에는 무엇이 있나요?) 당신이 그 질문을 해줘서 기쁩니다. 당신의 일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야만 합니다. 매일 해야 하는 일정에는 당신의 당뇨 관리 팀이 권장하는 대로 혈당을 체크해야 한다. 3개월 마다 하는 일정에는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 진찰을 받아야 하고 혈당이 안정한 수치가 아닐 경우에 필요하다고 한다면 A1C 테스트를 받아야 하고 혈압 체크가 이루어져야 하고 발 검사 뿐만 아니라 체중 검사도 이루어져야 한다. 6개월 마다 하는 일정에는 혈당이 안정한 수치일 경우에 A1C 테스트를 받아야만 하고 치아 검사가 필요하다. 1년 마다 하는 일정에는 신체검사, 포괄적인 발 검사, 혈중 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테스트 해야 하고 만약 목표수치에 도달 하지 않을 경우에는 더 자주 검사를 해야 한다. 이외에도 신장기능 검사, 눈 검사, 독감 주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왜 혈당을 체크해야만 하는 것인가요?) 질문해줘서 감사합니다. 스스로 혈당을 체크하는 것은 당신의 당뇨병이 조절 하에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는 가장 효과적이고 좋은 방법입니다. 혈당 체크는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말해줍니다. 인슐린 또는 다른 당뇨약이 제대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과 신체적 활동과 당신이 먹고 있는 음식들이 혈당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말해줍니다. 따라서 당신의 관리 플랜에 기초하여 일어났을 때, 식사 전, 많은 양의 간식을 먹은 후 또는 식사 후 또는 많은 양의 간식을 먹은 지 1시간이나 2시간 후 또는 그 전과 15분 전, 신체활동을 한 후에, 이러한 때에 테스트를 하고 싶을 때 하면 된다. 우리는 당신이 혈당을 추적하기 위해 혈액일기를 계속해서 쓰는 것을 권장한다. (그렇다면 내 혈당수치가 어느 정도로 유지되어야 합니까?) 당신의 A1C수치는 7퍼센트 이하여야 한다. 공복혈당 수치는 70에서 130, 식사 후 2시간이 지난 혈당수치는 180이하여야 한다. (A1C 테스트가 뭡니까?) A1C 테스트는 지난 두 세달 동안 평균적으로 혈당 조절 수치를 보여준다. 하지만 그것은 매일 자가 혈당 테스트 측정을 대체할 수는 없다. 훌륭한 질문이군요. 다음 부분에서는 인슐린과 그것이 당뇨병 관리 플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배울 것이다. (인슐린이 뭔가요?) 유형1의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반드시 인슐린을 복용해야만 한다. 인슐린을 복용하는 유형2의 당뇨병 환자는 더 유동적인 식사와 활동 일정을 갖고 있었다. 인슐린의 여러 다른 유형들에는 식사시간에 혈중 포도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조절하며 빠른 작용을 하는 인슐린과 식사 시간 사이와 잠자는 동안에 혈당을 조절하는 긴 작용을 하는 인슐린도 있다. 사전혼합제제는 빠른 작용을 하는 것과 중간 정도의 작용을 하는 인슐린을 혼합한 것이다. 식사시간과 하루 종일, 밤에 혈당을 조절해 준다. (인슐린 플랜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인슐린을 복용하여 몸에서 인슐린의 작용을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의 인슐린 플랜에는 어떤 종류의 인슐린을 복용해야 하고 얼마나 복용해야 하는지, 언제 복용해야 하는지를 말해주고 또한 이는 얼마나 음식을 섭취하는지, 현재 혈당수치, 신체 활동 정도와 당신의 생활방식에 기초하여 플랜이 만들어진다. (제가 어떻게 어디서 인슐린을 주사해야 합니까?) 당신이 주사할 수 있는 인슐린 사용에는 인슐린 펜과 인슐린 병으로부터 충전된 실린지, 인슐린 펌프를 사용할 수 잇다. 인슐린을 주사하는 위치로는 복부, 넓적다리, 위쪽 팔의 뒷부분이 있다. (네 알겠어요. 그런데 제가 인슐린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인슐린을 보관하기 위해서 라벨에 있는 지시사항을 잘 따라야 한다. 냉장고에 뜯지 않은 포장용기를 두어라. 인슐린을 갈색 빛과 햇빛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보관해라. 라벨에 표시된 만료 기간이 지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오픈 된 상태로 실온에 인슐린을 보관했다가 사용하는 것은 한번 정도는 괜찮을 수 있다. 하지만 확실히 하기 위해 라벨을 확인해라. 그리고 인슐린을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곳에 두지 않도록 한다. (알겠어요. 그런데 당뇨병에 사용했던 용품들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주사와 실린지는 오직 한번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안전한 곳에 버리면 됩니다. 당신이 살고 있는 주에 사용된 당뇨병 물품을 버리는 방법에 관한 법 조항이 있는지를 찾아봐라. 주에서 무언가를 말하지 않는 한, 지역약국에서 전용용기를 받아라. 용기가 다 찼을 경우에 용기를 버리는 방법을 당뇨병 팀에게 물어봐라. 다음 부분은 운동의 중요성과 활동 또는 운동 프로그램을 언제 시작할 지 방법에 대해서 얘기할 것이다. (제가 어떻게 활동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할까요?) 훌륭한 질문입니다. 먼저, 당신이 어떠한 운동이나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의사와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당신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활동, 아마 걷기나 조깅하는 거나 자전거타기나 수영하기나 춤추는 것, 무엇이든지 선택하면 됩니다. 그 후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세요. 목표는 일주일에 적어도 5번, 적어도 30분의 활동성이 있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적절한 활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부분에서는 건강한 당뇨병 식이 플랜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할 것이다. 건강한 식이조절을 어떻게 계획해야 할까요? 청소년들과 어른들에게서 건강한 식이섭취의 하루 권장 양은 탄수화물이 아닌 채소를 두 세 번 정도 섭취하며 과일 또한 두 번, 곡물과 콩 탄수화물성의 채소를 6번 정도, 저 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를 2번, 육류 또는 육류 대체품을 6오즈 정도 섭취한다. 건강한 식단으로 섭취를 하는 것은 혈당과 혈중 지방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당신이 과체중일 경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또는 체중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건강한 식이조절로 인해 당뇨병 약물을 덜 복용하거나 아예 복용하지 않게끔 할 수 있다. (탄수화물은 무엇이 있으며 왜 그것들이 중요한가요?) 좋은 질문이에요. 탄수화물은 다른 영양소보다 혈당을 더 높이고 또한 탄수화물은 많은 음식들에 포함되어 있다. 탄수화물을 계산하는 것은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음식과 식사시간을 선택함에 있어 유동성이 있게 해 준다. 또한 즐겨 하는 음식을 더 많이 먹을 수 있게 해준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유일한 음식으로 육류와 달걀과 치즈 같은 육류 대체품들이 있고 지방성 음식과 오일이 있다. 당신이 좋아하는 음식에 얼마나 많은 탄수화물이 들어있는지 알 수 있게 영양 성분 표를 봐라. 현명하게 탄수화물의 양을 선정하는 것을 기억해라. (제가 어떻게 식이 플랜을 바꿀 수 있을까요?) 동량의 탄수화물 칼로리, 단백질, 지방을 대체할 수 있는 음식들이 나열되어 있다. 각 리스트는 다음과 같은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 탄수화물, 과일, 우유, 달콤한 것, 디저트, 다른 탄수화물, 탄수화물이 아닌 채소, 육류와 육류 가공품들, 지방. 올바른 유형의 음식뿐만 아니라 올바른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탄수화물을 계산하는 것을 시작할 때 식이를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 번 정도 해봐라. 손을 이용해서 대략적인 양을 추정해라. 주먹이 1컵이라고 생각하고서 손바닥은 대략 3오즈 크기이다. 엄지손가락은 2스푼 정도이거나 1오즈 크기이다. 엄지손가락 끝은 1티스푼 정도이다. 한 줌은 2오즈 또는 간식을 컵에 담았을 때 사분의 일 크기이다. 낮은 혈당을 관리하고 당뇨병 환자들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잠재적인 건강 문제에 대해서 얘기하겠다. (제 첫 번째 질문은 제가 어떻게 낮은 혈당을 관리할 수 있을까요?) 먼저, 저혈당의 증상들을 인식해야 합니다. 약함, 피로감, 배고픔, 어지러움, 불안, 초조, 발한, 빠른 심장박동, 흐려 보이는 등이 있다. 이 증상들 중에 어떤 것이라도 느끼고 있다면 바로 높은 포도당이 함유된 것을 먹거나 마시세요. 운동선수에겐 일반적인 과일주스나 소다, 포도당 알약을 세 개에서 네 개 또는 빠르게 씹을 수 있는 딱딱한 캔디를 세 개에서 다섯 개 정도 먹으세요. 만약 혈당이 너무 높다면, 아마 목이 마르거나 배고픔을 느낄 것이고 소변을 빈번하게 보고 싶은 욕구를 느낄 것이고 입이나 피부가 마르고 흐릿한 시야를 가지거나 졸림을 느낄 것이다. 혈당을 체크하고 식이 플랜을 잘 따르고 의사와 상담된 운동을 하고 처방된 대로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높은 혈당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 다른 제가 해야 할 것이 있나요?) 인슐린 또는 당뇨병약을 언제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혈당을 언제 어떻게 체크하고 그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당신의 당뇨 관리 팀에게 전화하는 법 등을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그리고 식사 전, 식사 후에 혈당 목표수치와 A1C수치를 알고, 만약 혈당이 목표범위에서 벗어났다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와 식이조절과 운동 플랜을 어떻게 따를 것 인지를 알아야 한다. (좋아요. 감사해요. 그런데 장기간의 건강문제에 대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시간이 지날수록 고혈당은 심장과 혈관, 신장, 치아와 잇몸, 발, 눈, 신경, 피부와 관련된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들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정상과 가까운 수치로 혈당을 조절해야 한다. 즉, 당신의 당뇨관리 플랜을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한번 안녕하세요. 당뇨병에 관한 짧지만 교육적인 영상을 잘 감상했기를 바랍니다. 당뇨병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것을 조절할 수 있는지를 당신이 이해했기를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뇨병 환자들의 관리와 치료는 개인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당신에게 상기시켜주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독특하고 다르기 때문입니다. 의사와 간호사, 약사, 영양사 그리고 다른 건강관리팀원들의 도움으로 당신만의 당뇨관리플랜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만 합니다. 이제 당신은 그 플랜에 무엇이 들어가야만 하는지를 압니다. 중요한 것은 통제하에 있을 때 좋다는 것입니다. 마크 트웨인은 훌륭한 판단은 경험으로부터 오고 경험은 나쁜 판단으로부터 온다고 말했습니다. 당뇨는 평생 동안의 관심과 공헌을 필요로 하는 병입니다. 긴 기간의 여행을 잘 이어나가시고 계속해서 배우도록 하세요.
펼쳐보기

펼쳐보기

펼쳐보기
강의자 스티븐 로마스키
제공자 SouthNassauHospital
원본출처 http://www.southnassau.org/news/diabetes.cfm
등록자 쪽지
태그  
저작권

강의 댓글 [ 1 ]

댓글 폼
       
당뇨병 환자에게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16/07/06 13:14.41]
처음페이지이전페이지1다음페이지마지막페이지
Sitemap
lecture/view_Caption_v2.tpl
lecture/view_Caption_v2.tpl